아인슈타인보다 IQ가 2배 높았던 남자의 생애

그의 이름은 월리엄 제임스 시디스

그의 추정 IQ는 비율지능(정신연령/실제연령*100) 250~300으로 알려져 있다.

생후 6개월 때 숟가락을 사용하여 스스로 식사를 하려고 했다. 그리고 2개월 뒤에는 성공했다.

생후 6개월에 문(Door)이라고 말했다. 2개월 후, 어머니 사라를 향해 문, 사람들, 움직이는 것들이 좋다고 말했다.

생후 7개월에 달을 가리키며 “달”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자신만의 달을 갖고 싶어했다.

1살 때 철자법을 익혔다.

3살 때 타이핑을 시작했다. 타자기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높은 의자를 사용했다. 처음 입력한 것은 장난감 회사에 장난감 주문하는 편지였다.

4살 때 아버지의 생일 선물로 라틴어로 된 갈리아 전기를 낭독했다.

4살 때 고대 그리스어로 된 호메로스의 작품들을 원서로 읽었다.

6살 때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을 공부했다.

6살 때 러시아어, 프랑스어, 독일어, 히브리어를 습득. 또한 터키어와 아르메니아어를 익혔다.

6살 때 어떤 날짜를 지정하면 요일을 계산하고 맞출 수 있었다.

6살 때 의과대학의 해부학교과서인 ‘그레이 해부학'(그레이 아나토미)를 공부했다.

6살에 브루클린에 있는 통합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다. 너무 이해도가 빨랐기 때문에, 3일 만에 3학년으로 진급, 7개월 만에 졸업했다.

8세 때 9개 국어를 구사했다.

8세 때 스스로 자신만의 인공언어인 벤더굿을 만들었다.

8세 때 하버드 대학 교수 E. V. 헌팅턴이 쓴 수학 교과서를 교정했다.

4세에서 8세 사이에 4권의 문서를 집필했다. 해부학과 천문학 책도 썼지만, 분실되고 현존하지 않는다.

10세 때 하버드 대학의 논리학 교수가 쓴 논문의 단락을 교정했다.

11세 때 고등수학과 천문학을 익혔고 그의 아버지를 따라 하버드에 입학했다. 이는 하버드 대학 역대 최연소 입학 기록이다.

12살의 그는 수많은 교수와 학생들이 있는 하버드 대학교의 수학클럽에서 사차원 물체에 대한 강연을 하였다. 이 강연을 듣고 MIT의 다니엘 컴스톡(Daniel Frost Comstock) 교수는 시디스가 미래에 수학계를 이끄는 위대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16살에 하버드 대학교를 수학 전공으로 쿰라우데(cum laude) 등급으로 졸업했고 바로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수학 공부를 계속하였다.

대학원 입학 이후 시디스의 어머니는 휴스턴에 위치한 라이스대학의 수학과 대학원생 겸 조교 자리를 구해주었다. 그러나 자신들보다 나이 어린 선생을 대하는 학생들의 태도, 언론의 과도한 주목, 시디스 본인의 교직생활에 대한 실패등으로 인해 몇 개월 만에 그만뒀다.

교직을 그만둔 후로는 하버드 로스쿨에 입학했으나, 졸업을 앞두고 중퇴했다.

성인이 된 이후에는 최소 25개 이상의 외국어와 방언에 정통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는 대부분 익명으로 여러가지 논문과 책을 저술했는데 분야는 다양해 우주, 공간, 언어, 사회, 전차, 교통, 심리, 아메리카 원주민의 역사 등이 있다.

그 와중 시디스는 사회주의자, 무신론자, 좌익들이
대거 참여한 노동절 전쟁반대운동에 참여한 뒤 징역 18개월을 선고받았다. 그는 양심적병역거부자였는데, 전쟁에 대한 극도의 혐오감을 갖고 있었다. “하나님을 믿느냐”는 판사의 질문에 대해 시디스는 “나는 어떠한 신도 믿지 않는다”고 답했다.

석방 이후 시디스의 부모는 그를 정신병원에 가두겠다고 협박했다. 이 말에 화가 난 그는 부모와 의절한 뒤 미국 동부로 도주, 그곳에서 마켓 점원 등 단순노동의 일로 생계를 이어나갔다.

35살, 뉴욕시 지방직 공무원에 석차 254등으로 합격하고 생을 마감할때까지 그곳에서 근무했다.

46살, 보스턴에서 뇌출혈로 사망했다.

사후 뉴욕타임즈는 이 실패한 천재의 죽음을 알리며

“과학적인 강제 교육의 멋지고 아름다운 승리입니다”

라고 비꼬았다.

답글 남기기